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대우직업능력개발원

본문내용

커뮤니티

본문

수강후기
+ Home > 커뮤니티 > 수강후기
예비 훈련생들을 위한 정보보안전문가양성과정 수강후기 (솔직)
  • 작성자
    금목쌤최고
  • 등록일
    2019-09-16 19:39:08
    조회수
    162

 

먼저 여기에 들어올 예비 수강생들에게 말씀드리자면, 교육기관으로써 다른 곳과 비교했을 때 취준생들을 위한 체계가 최상위입니다. 괜히 고용노동부 인증 최우수 훈련기관이 아닙니다.
제가 이곳에서 교육을 듣고 다른 교육기관과 비교하여 강점으로 느낀 점을 말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수강생들을 위한 제도와 규정에 대해 매우 상세히 설명합니다.
보통 다른 기관들은 규정에 대한 안내를 수업 첫날에 A4 용지 묶음을 나눠주고 30분 이내 설명으로 간단히 넘기지만, 이곳은 개강하기에 전에 수강생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몇 시간을 걸쳐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이것이 왜 중요하나면 정말 예시 하나하나를 상세히 설명해주면서 미리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훈련생들이 교육뿐 아니라 재정적으로도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를 알려주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힘든 훈련생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수업 시 스스로 입실, 퇴실을 처리해야하는데 깜빡하는 때가 있습니다.(체크소리 들려도 모니터에 처리됐는지 확인필요) 매일은 아니지만 자주 담임선생님께서 점검해주시는데 다른 많은 교육기관은 훈련생이 입,퇴실 처리를 했든 안 했든 신경 안 써줍니다. (특히, 강의만 하고 기간지나면 떠나는 강사돌리기식이 아니라 이 반의 학생을 책임지는 담임제도가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2] 관련 자격증 취득에 매우 유리한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IT 취업시장에선 실력도 중요하지만 그 실력을 어필하기 위해선 자격증이 매우 중요합니다! (개발직은 프로젝트가 중요) 특히 자신이 학력이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비전공자라면 그 필요성이 더욱 증대됩니다.
그런 분들에게 이곳은 최적의 환경입니다. 우선 리눅스 마스터, 네트워크 관리사, CCNA, LPIC 등 여러 IT 자격증을 바로 이 교육기관에서 바로 응시하고 시험 볼 수 있으며, 담당 선생님들께서 자격증들에 관한 풍부한 지식과 자료가 있으므로, 독학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율적으로 빨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3] 학생들을 위한 복지와 체계가 잘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훈련을 하게 되면 개인적으로 많은 물건을 가져오실 겁니다. (배게, 슬리퍼, 방석, 교재, 우산 등)
이곳은 개인 수납함과 옷걸이가 기본적으로 교실에 갖춰져 있기 때문에, 항상 물건을 들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확 줄어듭니다. 그리고 교육 시작하고 중간에 원장님께서 직접 교실에 찾아오셔서 학생들에게 건의 및 불편사항이 있는지 물어보셨습니다. 당시 훈련생 대다수 컴퓨터가 램 8기가를 쓰고 있었고 저희가 상향을 부탁했는데, 바로 램 추가장착을 해주셔서 더욱 원활한 교육진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 중후반에 들어가면 취업선생님들께서 수업 시간의 일부를 이용해 면접 노하우와 자기심리/흥미를 검사하고, 실제 업계에 대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데, 수업내용뿐 아니라 취업에 대한 예절과 실제현장의 업무과정이 어떠한지 알 수 있어서 매우 좋았습니다. 그 외에 자체적으로 소소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데, 수상하면 소정의 상품도 받을 수 있으며(저희 반 아무개가 사진 찍고 응모해서 원장님께 상품권 받음), 전국 공모전이나 지역 취업박람회가 있으면 복도, 교실에 붙이거나 선생님께서 직접 홍보해서 참여를 독려합니다. 또한 특정한 날에는 학생들에게 간식, 과일을 제공해주며(ex·복날에 복숭아, 발렌타인 데이 롤리팝 캔디 등), 같은 반 학생들의 단합을 위해 자체적으로 소정의 회식비도 지원해줍니다. 그 외 기자재(라우터, RJ-45,실제 서버 기계 등)를 이용한 실습진행, 정규 수업 끝나고 엑셀이나 포토샵 등을 배울수 있는 주독야독 프로그램, 식음료를 위한 정수기(4대)는 기본이고 전자레인지 여러 대와 공용 냉장고도 있으며, 수업 끝나도 저녁 8시까지 남아 자습도 할 수 있는 등 사실 다른 기관과 비교할 때 장점이 많아 사소한 것까지 포함하면 더 나열할 수 있지만 이제 단점을 설명해야 하니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한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3층에 구내식당이 있는데 맛없습니다. 가격은 4500원입니다. 가격 괜찮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좀 불편하더라도 나가서 드시거나 배달 앱에서 할인받아 1500~3500원 더 내고 알차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가서 드시는 경우 찾아보면 그리 멀지 않은 곳에 1인당 5천~6천원 대의 괜찮은 집이 많습니다. 과기대 정문 정도 거리의 식당을 가시면 수업 끝나고 지체없이 바로 나가서 돌아올 수 있도록 서둘러야 합니다.  배달 시킬 경우 수업시간이 폰으로 12시 50분에서 1시 사이 도착할 수 있도록 주문하면 괜찮습니다.(괜히 일찍 배달오도록해서 수업이나 업무에 지장주지 맙시다.) 다만 점심시간 약 50분인데 뒷정리 5~10분 정도 감안하시고 배달이 너무 늦게 오면 낭패 볼 수 있습니다. 

[2] 선생님 케바케, 반 분위기 케바케
시설이나 체계가 아무리 좋아도 선생님 강의가 혹은 면학 분위기가 안 좋으면 개인 역량성장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이것은 이곳뿐 아니라, 모든 교육기관이 다 같다고 생각합니다. 다행히 우리 반은 별문제 없이 좋았으나, 다른 반에서 들려오는 얘기를 들어보면 그러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예비 수강생들께서 수업의 대부분 시간을 자습으로 돌리거나(물론 일정시간의 자습은 필요하며 이 때 수업을 되돌아보며 질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격증만 있으면 취업된다는 식으로 수업 내용의 상세한 설명을 패스하고 그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다면 주저 말고 절차를 통해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분들끼리는 경쟁자가 아니고 서로 협력할 사이이니 이기적인 행동보다, 서로 협력하며 배워나가시는 것을 권합니다. 서로 성격/성향이 달라 어려울 수 있으나, 저희 반을 예를 들면 원노트라는 필기 프로그램을 다 같이 사용 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같은 반 모두 서로 내용을 공유했고, 수업 때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은 서로의 필기를 보며 설명하고 이해하며 공부 했습니다. 그리고 시험자료나 인터넷강의, 유용한 프로그램 등 누구랄 것도 없이 먼저 실천하거나 발견한 사람이 가장 먼저 모두에게 알려줬으며, 공유기도 한 학우가 우선적으로 가져와 다 같이 와이파이를 누리고, 취업 준비할 때 좋은 조건의 회사가 있으면 서로에게 알려주고, 또한 취업준비 때는 중요한 회사의 PT 면접이나 자기소개서를 학생들 서로 첨삭해줬습니다.(+취업팀쌤 도움)

[3] 모든 선생님이 수업한 내용을 정리해주지는 않는다.
저 같은 경우는 비전공자인데 모든 내용이 생소했습니다. 설사 내용이 이해되더라도 필기하지 않으면 금방 까먹었습니다. 수업하면서 그 내용을 정리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이것은 선생님의 역량과는 별개 문제입니다. 선생님의 역량이 아무리 뛰어나도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들지 않으면 아무 의미 없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모든 선생님께서 수업한 내용을 정리해주진 않습니다. 스스로 정리를 통해 배운 내용을 자기 것으로 체득해야 합니다. 여기에 들어오실 여러분은 이제 IT인이니 공책을 이용한 필기보다 좀 더 효율적으로 필기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우리 반은 원노트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했는데 스크린 샷 기능부터 공유기능 등 유용한 것이 많아서 매우 좋았습니다. 손필기는 강의속도 조차 따라가기 힘듭니다. 이에 반해 전자 필기는 쓰는 속도가 훨씬 빠르며, 참고할 만한 이미지 한 장만 첨부해도 다시 볼 때 이해가 훨씬 쉽고 빠릅니다.

앞서 말한 마지막 [3]의 내용과는 반대로, 김금목 선생님은 직접 강의하신 내용을 핵심있게 요약하시고 명령어 하나 하나 정리하셔서 훈련생들이 이해하고 잘 따라올 수 있도록 배려해주셨고, 수업이면 수업. 취업이면 취업 모든 방면(+아이스크림)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면서, 수업 초반부터 MS 원노트에 대한 활용법을 소개해주심과 동시에 지속적으로 IT인의 공부 자세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심지어 자신의 정리자료는 우리 스스로 정리하지 않는 이상 결국 쓰레기이니 우리가 직접 요약, 정리하여 자기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시는 겸손함까지 갖추심ㅠㅠ) 사실 선생님들 입장에서 수업 진도속도와 학생들 이해속도 간 병행 문제를 해결한다는 게 참 어려운데, 금목쌤께서 정말 여러모로 이를 보완하기위해 고민하시고 노력하신게 느껴집니다. 금목쌤은 정말 최고시고 참교육자이십니다!

예비 수강생분들이 저희 반에서 겪고 들은 시행착오를 줄였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 글을 올립니다.
목록보기
수정하기
삭제하기